프로젝트 _ 아동 언어 발달을 위한 인지교구 브랜드 ‘MING’
1. 프로젝트 소개
① 인원 및 역할분담
- 1인 작품
② 프로젝트 목표
- 일관된 언어 교구 아이덴티티 구축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경쟁 제품과 차별화 할 것
③ 계획 수립시 중요하게 생각한 것
- 통합 브랜드 프로젝트에 맞춰 그래픽 뿐만 아닌, 각기 다른 교구들의 특성에 맞는 실물 패키지 제작할 것
2. 프로젝트 진행 과정
① 과정
- 현 상황 자료 조사 → 진행할 컨텐츠 분야 조사→ 브랜딩 → 일러스트 및 시각 자료 → UI/UX → 패키지 → 실물 굿즈 제작 → 팝업 부스 제작 → 최종 결과물
3.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것
① 성과
- 브랜딩, 그래픽, UI/UX, 패키지 등 복합적인 디자인 분야를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사용자에게 직관적이고 쉽게 전달하는 역량 개발
4. 프로젝트 중 어려움을 겪은 것
① 계획대로 되지 않았던 예상치 못한 변수
- 통합 브랜드 프로젝트에서 그래픽 디자인뿐만 아니라 실물 패키지 제작까지 진행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패키지를 단순히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적합한 재질을 선택하고 실제 사용에 편리함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민이 필요했다. 특히, 디자인과 기능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패키지를 만드는 일이 쉽지 않았고, 그 과정을 통해 실물 패키지 제작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었다.
② 의견 차이가 있었던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
- 패키지를 단순히 디자인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적합한 재질을 선택하고 실제 사용자의 편리함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타지의 인쇄소를 직접 방문하여 다양한 종이 재질을 손으로 만지고 확인하며 최적의 패키지를 제작하는 경험을 쌓았다. 디자인의 미적 요소도 중요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함을 고려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5. 프로젝트 결과
① 수상
- 인포그래픽 부분, 2023 시각 컨텐츠 디자인 프로젝트 1등 수상, 졸업작품 중간평가 1등, 자체 브랜드 캐릭터 제작 및 굿즈 판매 및 완판 (키링, 엽서, 스티커, 볼펜)
가장 신경 쓴 인포그래픽 부분에서 학과 1등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뜻깊었고, 내가 열심히 준비한 것에 대한 보상을 받은 것 같아 기뻤다.
6. 앞으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
① 기대효과
- 하나의 브랜드를 디자인 뿐만 아니라 기획부터 실제 부스 운영까지 직접하였다. 하나의 도전적인 과제가 주어졌을때 전반적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조금 서투르더라도 자신있게 시작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7. 프로젝트 결과에 대한 나의 평가
가장 신경 썼던 인포그래픽 부분이 잘 나온 것 같아서 만족하고, 내가 추구하던 디자인대로 결과물이 나와 기쁘다. 인포그래픽을 통해 시각적으로 명확하고 직관적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고, 이는 향후 다양한 콘텐츠 디자인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디자인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기획과 실행 과정에 대한 경험도 쌓을 수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 도전적인 과제가 주어졌을 때 더 자신감을 가지고 임할 수 있을 것 같다.
정말 힘든 만큼 많은 결과물이 나온 ... 뜻깊은 프로젝트이다. 가장 애정하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