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록

프로젝트 _ 제천시 소상공인 응원을 위한 캐릭터 디자인

허거덩덩이 2025. 1. 13. 17:47

1. 프로젝트 소개

① 인원 및 역할분담 

- 1인 작품

 

② 프로젝트 목표

- 상징적인 캐릭터를 활용해 소상공인의 홍보를 강화하고, 대중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③ 계획 수립시 중요하게 생각한 것

- 제천시 브랜드의 친근함과 지역 사랑을 강조하며, 대중의 기억에 오래 남을 있는 일러스트 제작할

 

2. 프로젝트 진행 과정

① 과정

- 상황 자료 조사 캐릭터 분석어울리는 특정 소상공인 키워드 도출일러스트 디자인최종 결과물

3.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것

① 성과

- 캐릭터를 통해 제천시와 소상공인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함으로써, 제천시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4. 프로젝트 중 어려움을 겪은 것

① 계획대로 되지 않았던 예상치 못한 변수

- 처음에는 무작정 캐릭터를 이쁘게 컨셉화하고 싶었지만, 소상공인에 어울리는 컨셉을 제작하면서 예상치 못한 변수에 직면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자료 조사를 진행했고, 소상공인들과 자연스럽게 연결될 있도록 제천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집중했다. 이를 통해 타겟층과의 유기적인 연계를 고려한 디자인의 중요성을 더욱 깊이 깨달을 있었다.

 

② 의견 차이가 있었던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

-  의견 차이는 아니었지만, 제천시 공모전에 제출한 담당자께서 개인적으로 연락을 주셔서 피드백을 받았다. 공모전에서 개인적인 연락을 받은 것은 처음이라 긴장도 되고 떨리기도 했다(비록 당선되지는 않았지만). 피드백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수정해 다시 제출했고, 클라이언트와의 소통처럼 느껴져 뿌듯함을 느꼈다.

 

5. 프로젝트 결과

① 수상

- 당선되진 못하였다.

 

비록 당선되지 않았지만, 제천시의 캐릭터와 제천시가 소상공인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힘쓰고 있는지 알게 되는 값진 경험이었다. 프로젝트를 통해 타지 지역에 대한 애정을 느끼게 되었고,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새로운 깨달음을 얻을 있었다.

 

6. 앞으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

① 기대효과

- 캐릭터를 직접 만들지 않고, 이미 만들어진 캐릭터를 바탕으로 일러스트와 콘텐츠를 제작한 경험은 다른 방향에서 성장할 있음을 느끼게 해주었다. 경험을 통해 기업의 캐릭터와 관련된 콘텐츠를 제작할 , 그동안 쌓은 지식과 기억을 바탕으로 더욱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얻었다.

7. 프로젝트 결과에 대한 나의 평가

이미 잘 만들어진 캐릭터를 바탕으로 일러스트와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단순히 디자인을 넘어서 캐릭터와 콘텐츠 간의 유기적인 연결을 고민하게 되었다. 이 과정을 통해 캐릭터 디자인과 그에 따른 콘텐츠 제작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할 수 있었고, 앞으로 기업의 캐릭터와 관련된 콘텐츠를 만들 때 그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게 되었다.

이 프로젝트에서 캐릭터 디자인과 콘텐츠가 어떻게 잘 맞아떨어져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제시된 방향성에 따라 디자인을 어떻게 발전시킬지 고민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제약이 있는 상황에서도 창의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키워졌고, 앞으로 더 다양한 디자인 작업에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